판매사원의 내부마케팅 요소가 내부고객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 72 pages| 2007.06.01|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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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백화점이나 면세점과 같이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점포의 상당수가 관리상의 비용적 효율성을 이유로 80% 이상에 이르는 종업원을 이러한 파견직 협력직원으로 운용하고 있다. 직무만족도과 고객지향성은 기업의 성과를 결정하는 선행변수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파견직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판매직원의 내부마케팅 요소를 중 교육, 평가, 보상, 권한부여, 자존감의 판매원의 내부마케팅 요소가 직무만족도와 고객지향성이라는 기업성과의 선행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러한 인과관계의 비정규직 판매사원과 정규직 판매사원간의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최근 유통업태에서 급증하고 있는 비정규직 판매사원의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내부마케팅의 요소와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 결과 협력직원과 정직원의 직무만족도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소는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직원의 직무만족도는 교육, 권한부여, 자존감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권한부여 요소가 협력직원의 고객지향성애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직원의 경우, 교육, 보상, 자존감 요소가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 보상 요소만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협력 직원과 정직원간의 직무만족도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마케팅 요소가 다름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유동시장에서의 효과적인 협력사원의 관리를 위해서는 보상요소보다는 그들의 소속감과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권한부여 요소를 적극적으로 부여하여 그들의 직무만족도와 고객지향성을 높이도록 해야 할 것 이다.
내부마케팅 고객 지향성 공변량 구조모형 내부고객만족 판매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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